Life study

제주 렌트카와 자차보험에대한 이해

PIYA 2022. 6. 17.

렌트카의 의무보험

렌터카 차량 소유주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대인 (상대방 운전자), 대물 (상대방 차), 자손 (우리 운전자) 3개가 의무보험이다.
때문에 렌트카 이용자 입장에서는 선택사항인 자차(우리 차 수리비 보장)만 신경쓰면 된다.

여러 렌트카 업체를 들어가보면, 이 자차보험에 대해 각기 다르게 영업하고 있다.
왜냐면 이는 실제 자차 보험이 아니라, 면책제도라는 이름으로 자차 보험인 것처럼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차라고 되어있어 모두 보장받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제 보장내용은 약관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자차라 써있는 면책제도를 가입했음에도, 휠/타이어 긁힘이나 사고시 휴차료를 추가 청구할 수 있음이 명시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완전자차, 슈퍼자차 이름이 다른 것..)

가입 시 꼭 보상제외항목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SK렌터카

SK렌터카를 예로 들면,
대인 무한, 대물 건당2천한도, 자손 인당 1천5백한도, 사고 건당 1억5천한도
의 종합보험이 걸려있다.
(이건 필수니까 모든 렌터카 업체가 보장되는 부분)

이와별도로 자차를 '차량손해면책제도' 라는 이름으로 운영하는데,
이는 "만약 너네가 사고를 내더라도, 책임을 면해줄 테니 면책비용을 미리 내라." 라고 이해하면 된다.

작성시점 기준 1)무가입, 2)일반자차, 3)완전자차 3가지중에 선택할 수 있었는데,
일반자차는 사고났을 시 50만원까지 고객부담금을 내야하고, 완전자차는 고객부담금 완전 면제다.

완전자차는 특히 사고발생시 휴차료도 완전 면제로 홈페이지에 쓰여있다.
(이말인즉슨 일반자차는 사고났을 시 휴차료를 내야 한다는 뜻)

휴차 보상료 : 차량손해면책제도 가입 유무와 관계 없이 사고로 인해 차량이 휴차할 경우,
수리 기간 동안 정상 요금의 50%에 해당하는 휴차보상료가 청구되며,
이는 임차인이 배상하여야 합니다.(임대차 계약서 내 보험 보상 관련 약관 有)
※ 단, 제주 지점에 한하여 완전자차 가입 시 휴차보상료가 면제됩니다.


헌데 그럼 완전자차를 들고 사고나면 무조건 돈을 안내냐,
그런 말도안되는 슈퍼 조건이 어딨냐.
같은 생각이 들어 문의한 결과 아래의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자세한 사항은 렌트카 예약 결제 창 우리가 안보고 지나갔던 많은 이용약관 중에 쓰여있다고 한다.

12대 중과실 사고(음주운전, 중앙선 침범, 신호 또는 지시위반 등)발생 시 면책금 적용 불가로 명시 되어 있습니다만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서 통상적으로 대부분의 사고에 대해 면책금 적용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음주운전, 무면허운전, 폐차사고 또는 대형사고 등 각 사고 상황에 따라 면책금 적용이 불가한 경우가 발생 될 수 있으며
혹시나 그러한 경우라도 사고 발생 시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면책금 적용 여부가 결정 되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다른 방법: 자동차보험 특약 가입

자동차보험을 들 때, 렌터카 자차 특약을 추가로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현대해상의 경우 렌터카 차량손해담보특약이며, 개인용 자손 담보 가입시 가능한 특약이다.
대물배상 기준으로 수리비, 휴차료를 보상해주며 소정의 자기부담금이 나올 수 있다.

현재 이용하는 삼성화재 다이렉트의 경우 다른자동차자차담보특약2가 있는데,
전화로 물어본 결과 가입 중에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는 없고,
가입 시 선택했어야 한다고 안내받았다.

댓글